Wednesday 25th November 2020,
최윤섭의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발표자료] 한국 디지털 헬스케어의 생존을 위한 규제 혁신에 대한 고언

제가 2020년 10월 28일 국회 포럼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국회의원들에게 규제 개혁에 대한 방안을 전달할 수 있는 자리라고 해서, 제가 그동안 고민했던 것들을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정작 국회의원들은 행사 전에 사진만 찍고 다 나가버려서, 준비한 내용은 전달이 안되어서 매우 아쉽고 화도 많이 났는데요.

대신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제 블로그에 공유해드립니다. 원본 파일을 슬라이드 쉐어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도록 해놓았으니, 의견이 필요하신 곳에 전달해주셔도 좋습니다. 특히 마지막 장의 제언에 대해서 기재부와 행안부에 의견을 드리실 수 있는 분들이 계시면 많이 전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bout The Author

IT와 헬스케어의 컨버젼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화두로 삼고 있는 융합생명과학자, 미래의료학자, 기업가, 작가, 엔젤투자가, 에반젤리스트입니다. 포항공대에서 컴퓨터공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였고, 동대학원에서 전산생물학으로 이학박사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최윤섭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소의 소장이며, 헬스케어 전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DHP)의 대표 파트너를 맡고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디지털헬스학과 겸임교수이자, VUNO, 3billion, 서지컬마인드 등의 스타트업의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네이처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자매지 『npj 디지털 메디슨』의 편집위원이자, 식약처, 심평원의 전문가 협의체 자문위원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의 미래』 『의료 인공지능』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그렇게 나는 스스로 기업이 되었다』 등을 집필하였습니다.

7 Comments

  1. 구예랑 October 30, 2020 at 2:38 PM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태수토스테론 October 30, 2020 at 3:41 PM

    좋은 글 감사합니다.
    늘 좋은 인사이트 감사드립니다

    결국 현실적으로 의사 입장에서 디지털 헬스케어는 카카오톡처럼 시장을 먹는 방식으로 정부에게 강요해버리는 수밖에 없겠네요

  3. 박지환 November 1, 2020 at 10:05 PM

    좋은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소장님의 제도에 대한 울분(?)과 혁신을 위한 갈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문제점과 실현 가능한 해결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적어주신 점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혹시 자료의 일부를 개인적인 용도(비상업적)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출처는 꼭 표시하겠습니다.

    • Yoon Sup Choi November 2, 2020 at 12:44 PM

      네, 출처만 잘 표기해주시면 활용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4. 양은희 November 3, 2020 at 3:59 PM

    안녕하세요 대표님!!
    피땀흘려 만드신 자료 저도 출처 잘 표기하여 잘쓰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5. 맹렬아씨 November 6, 2020 at 8:59 PM

    출처 잘 밝히며 자료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을 소개하며, 우리나라에 헬스케어 관련해 이만한 인사이트를 줄수 있는 분이 없다고 소개하지요. 정치인들은 너무 개의치 마시고, 변화의 물결에 항상 앞장서시는 모습을 응원합니다.

    • Yoon Sup Choi November 8, 2020 at 11:14 PM

      감사합니다. 규제 개선을 위해서는 법이 바뀌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국회의원들의 의식 수준과 관심도가 낮아서 걱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어느 정도 예상은 했음에도, 너무 크게 실망을 해서..

Leave A Respons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