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24th November 2020,
최윤섭의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의 미래’ 드디어 출간!

제가 지난 5년 가까이 집필해오던 책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라는 제목 그대로 방대한 이 분야를 체계적으로 심도 있게 소개하고, 다양한 이슈까지 다루는 책입니다. 출판사와 홍보 문구를 의논하다가 “디지털 헬스케어는 이 한 권이면 충분하다!” 로 정했는데요. 좀 과장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제가 알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모든 것을 담으려고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다섯 번째 저서입니다.

IMG_0568

디지털 헬스케어의 기본 개념부터, 인공지능, 원격의료, 디지털 치료제, DTC 개인유전정보 등 중요한 주제들의 기술적, 산업적, 규제적 이슈들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주제의 사례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많이 제공해드리려고 했습니다. 출간 시점의 최신 사례들은 시간이 지나면 퇴색되겠지만, 이 프레임워크는 시간이 흘러도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단순한 소개뿐만 아니라, 분야를 바라보는 제 독자적인 시각과 의견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그동안 의료계, 산업계, 관계 부처 등의 다양한 분들을 만나고, 강의/자문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정립해온 제 시각을 많이 담았습니다.

더 나아가, 대기업, 보험사, 제약사, 스타트업, 벤처캐피털, 규제기관 등이 디지털 헬스케어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나 제언까지 각각 별도의 챕터로 구성해놓았습니다. 이 분야 생태계를 이루는 여러 조직에서 참고하시고,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세상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페친 분들을 함하여, 가르침을 주시고,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이번에 700페이지가 넘는 원고를 편집하시고,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주신 클라우드나인 안현주 대표님, 안현영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원고 분량도 많고, 제 요구사항도 많아서 번거롭게 해드렸는데, 너무 잘 반영해주셔서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운 책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바쁘신 와중에도 졸저를 먼저 보시고, 추천사를 써주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장진규 박사님, 김현정 선생님, 김용우 위원님, 김현창 교수님, 신수용 교수님, 김준환 선생님, 이상열 교수님, 최형진 교수님, 구태언 전무님, 예병일 교수님, 구태언 변호사님, 조철현 교수님, 이학종 교수님, 이은솔 대표님, 김우성 원장님, 정규환 박사님, 문여정 이사님, 장동경 교수님, 김현철 단장님, 허정윤 교수님, 김도환 교수님, 박상준 교수님, 신동욱 교수님, 김대중 교수님, 김태호 과장님, 서준범 교수님, 김치원 원장님, 김정은 (Jekkie Kim) 선생님, 신동인 교수님

사실 편집 과정에서 저의 큰 실수로, 보내주신 추천사 중에 이번 1쇄에 실리지 못한 것들이 있습니다ㅠㅠ 따로 사과를 드렸습니다만, 다시 한 번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2쇄부터는 잘 확인해서 꼭 모든 추천사가 실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책은 아래의 링크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오프라인 서점에서도 이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리며, 읽어보신 분들은 서평을 인터넷 서점이나, 블로그, SNS 등에도 많이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PS. 독자와의 만남, 단체 구매 이벤트, 그리고 트레바리 / 스터디파이 독서 클럽도 곧 찾아옵니다!

PS 2. 책과 관련하여 기사, 인터뷰, 팟캐스트/유튜브 출연 등도 가능하오니, 요청은 yoonsup.choi@gmail.com 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About The Author

IT와 헬스케어의 컨버젼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화두로 삼고 있는 융합생명과학자, 미래의료학자, 기업가, 작가, 엔젤투자가, 에반젤리스트입니다. 포항공대에서 컴퓨터공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였고, 동대학원에서 전산생물학으로 이학박사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최윤섭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소의 소장이며, 헬스케어 전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DHP)의 대표 파트너를 맡고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디지털헬스학과 겸임교수이자, VUNO, 3billion, 서지컬마인드 등의 스타트업의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네이처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자매지 『npj 디지털 메디슨』의 편집위원이자, 식약처, 심평원의 전문가 협의체 자문위원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의 미래』 『의료 인공지능』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그렇게 나는 스스로 기업이 되었다』 등을 집필하였습니다.

Leave A Respons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