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27th March 2017,
최윤섭의 Healthcare Innovation

About Me


최윤섭-1
 

IT와 생명과학, 의학의 컨버젼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화두로 삼고 있는 융합 생명과학자이자, Blogger, Health IT Convergence Evangelist 입니다. 바이오테크놀러지, 헬스케어, 신약개발, 디지털/모바일 헬스케어, IT-헬스케어의 융합 및 기업가 정신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유니크한 IT, BT 및 의학에 대한 융합적인 백그라운드를 바탕으로, Health-IT 분야에서 혁신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도 그러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포항공대에서 컴퓨터공학과 생명과학을 복수전공하였고, 동대학원에서 전산생물학(computational biology)으로 박사를 하였습니다. Stanford University포항생명공학연구센터를 거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암연구소에서 연구교수로 재직하였습니다. KT종합기술원 컨버전스 연구소 Biomedical Informatics 팀의 팀장으로 미래 의료 분야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을 이끌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연구조교수로 유전체 분석 기반의 암 맞춤 치료 플랫폼을 개발하는 연구중심병원 과제에 참여하였습니다.

주 연구 관심 분야은 생물정보학, 개인 유전체 분석 (personal genome analysis), 맞춤형 의학 (personalised medicine), 디지털 헬스케어 (digital healthcare), 빅 데이터 (big data), 신약 개발 등입니다. Science 제 1저자를 비롯하여, 주요 국제 학술 저널에 10여편의 논문을 개제하였습니다.

현재 최윤섭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소의 설립자 및 소장을 맡아 활발한 연구, 자문, 저술 및 강연을 하고 있으며,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SAIHST) 디지털 헬스학과의 초빙교수입니다.

2016년 6월 국내 최초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초기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전문 엑셀러레이터,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DHP) 를 다른 헬스케어/의료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 설립하였습니다. 현재 대표 파트너를 맡아서, 국내에도 혁신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DHP) 관련 자료 및 기사

 

또한 자문 및 강연 등의 외부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병원, 삼성서울병원, 연세의료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고려대학병원 등의 병원과, IBM, 삼성그룹, LG그룹, 현대자동차, NHN, 김앤장 법률사무소, 맥킨지, BCG, 베인앤컴퍼니, 화이자, 사노피, 바클레이즈 증권 등의 기업, 미래창조부와 보건복지부, 식약처, 보건산업진흥원, 국민연금, 대통령자문위원회 등에 자문 및 강의한 바 있습니다. 강연 이력 모두 보기 (강의, 자문, 인터뷰, 기고 요청은 이메일 yoonsup.choi@gmail.com 로만 받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의료 분야의 혁신을 꾀하고 있는 스타트업 VUNO, 걸음걸이와 자세 인지를 통해 활동량을 측정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만드는 스타트업 Zikto, 모바일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Souling, 개인유전정보 분석 및 희귀질환 진단 스타트업 3billion, 희귀 질환 환자들과 보호자들을 연결함으로써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 Promisope 의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수위의 벤처캐피털인 HB인베스트먼트, 국내 대표적인 제약사이자 헬스케어 분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는 녹십자 홀딩스의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D3 임팩트 엔진‘에 헬스케어 분야 전문 멘토로 참여했으며, 중앙일보 헬스미디어플래텀, 청년의사의 필진으로 칼럼을 기고 한 바 있습니다. 현재 매일경제신문에서 ‘최윤섭의 디지털 헬스케어 혁명’ 이라는 칼럼을 연재 중입니다 (아래의 링크 참조). 청년의사의 의료 전문 팟캐스트 ‘히포구라테스‘에 격주로 출연하여, ‘최윤섭 박사의 디지털 헬스 따라잡기’ 코너를 진행 중입니다.

블로그와 기고한 칼럼 등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이미 시작된 미래‘ 라는 책을 2014년 10월말 출판하였습니다.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은 Yes24 트렌드/미래예측 분야 베스트셀러 1위 및 경영/경제 베스트셀러 6위까지 기록하였습니다. (아래의 기사 및 인터뷰 참고)


브라질리언 주짓수(현, 브라운 벨트), 웨이트 트레이닝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운동을 좋아합니다. 브라질리언 주짓수는 국내 대회에 다수 출전하여 지금까지 금메달 2개 (이상 화이트벨트), 금메달 2개 및 동메달 2개 (이상 블루벨트),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이상 퍼플벨트), 은메달 1개 (이상 브라운벨트) 를 획득하였으며, MARC 종합격투기 체육관에서 사범으로 가끔 관원들에게 주짓수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여행과 등산을 좋아해서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네팔, 캄보디아, 탄자니아, 케냐, 베트남, 태국 등을 여행하였고,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 (4130 m)와 아프리카 대륙 최고봉 킬리만자로 (5895 m)를 등정했습니다.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자격증 (PADI)을 보유한 스쿠버 다이버이기도 합니다.

 

2016년 4월부터 매일경제신문에 격주로 연재하고 있는 ‘최윤섭의 디지털 헬스케어 혁명’ 칼럼입니다.

 

배너100 copy 2

제가 출간한 책,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이미 시작된 미래‘에 대한 기사 및 인터뷰입니다.

 

제 인터뷰가 실린 신문 기사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