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09th May 2022,
최윤섭의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발표자료]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 원격의료 산업의 주요 이슈

2022년 3월 31일 한국원격의료학회가 개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비대면 진료’ 심포지움에서, 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 원격의료 산업의 주요 이슈”를 주제로 기조강연으로 발표한 슬라이드입니다.

 

 

About The Author

IT와 헬스케어의 컨버젼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화두로 삼고 있는 융합생명과학자, 미래의료학자, 기업가, 작가, 엔젤투자가, 에반젤리스트입니다. 포항공대에서 컴퓨터공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였고, 동대학원에서 전산생물학으로 이학박사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최윤섭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소의 소장이며, 헬스케어 전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DHP)의 대표 파트너를 맡고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디지털헬스학과 겸임교수이자, VUNO, 3billion, 서지컬마인드 등의 스타트업의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네이처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자매지 『npj 디지털 메디슨』의 편집위원이자, 식약처, 심평원의 전문가 협의체 자문위원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의 미래』 『의료 인공지능』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그렇게 나는 스스로 기업이 되었다』 등을 집필하였습니다.

4 Comments

  1. 장혁준 April 1, 2022 at 9:57 PM

    의사법뿐 아니라 약사법도 제한된 내역이 좀 있죠. 환자 중심이 아닌 구조 자체를 제한하는 악법에 가깝다고 봅니다. 임상시험마저 세계적인 추세인 환자(시험자) 중심으로 가고 있는 마당에 언제까지 둑을 막으려고만 할지 답답하지만, 말씀하신 혁신과 기업가정신으로 개척해내는 경우가 더 늘어난다면 적극 도움이 되고 싶네요 ^^

  2. 최지영 April 7, 2022 at 4:54 PM

    발표자료는 어떻게 해야 볼 수 있나요?
    비공개신가요?

    • Yoon Sup Choi April 10, 2022 at 11:47 AM

      본문에 슬라이드가 공유되어 있습니다.

  3. Hanna April 26, 2022 at 3:45 PM

    좋은 자료 너무 잘 봤습니다. 귀중한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읽으면서, 정신건강 영역에서는 어떻게 원격의료시장이 발전해야 할지, 어떠한 한계점을 극복해야할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현재 상담분야를 공부하고 임상을 하고 있는데 대표님께서는 디지털헬스케어 관점에서 미래 심리상담 분야를 어떻게 보실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상담분야는 치료라는 개념을 쓰지 못해서 이러한 실제 약물을 처방하는 신경정신과 의료와 상담이나 코칭같은 예방치유(?) 의 경계를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sponse

error: Content is protected !!